코로나 질문이 꽤 많네요 - 현직 종사자 a to z(스압주의)

102661No.398272022.04.12 23:25

현직 의료 종사자입니다. 코로나 유행 기간동안 재택치료팀이 꾸려져 간호사, 의사, 원무과 직원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관련해 질문이 꽤 많길래 글 써봅니다. 글이 많이 날카로울 수도 있는 점 미리 양해 말씀 드립니다.

1. 저 코로나인가요?
라는 글이 많이 올라와 들어가보면 증상을 나열하시는데 이건 의사가 와도 글만 봐서는 몰라요 네이버에 선별진료소 검색하시고 가까운 곳 가셔서 검사 받으십쇼

1-1 갔다가 걸리면 어떡함 ㅠ
코로나 이전에 마스크 안쓰고 돌아댕기다 병 걸려서 병원 가는거랑 같은 격이에요. 경각심 갖는건 좋은데 너무 심함...

2. 백신 부작용인가요?
네. 이것도 1번과 같이 글만 봐서는 몰라요. 제가 평소 저혈압이라 빈맥이 있어요 평소 100이상, 백신 맞고 160까지 치솟아서 병원 간 후 EKG랑 심초음파 진행했는데 별 이상 안나오고 수액 맞고 그냥 괜찮아졌습니다. 거의 대부분 불안해서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과호흡이 많으세요. 다만, 간혹 심한 경우가 더러 있으므로 응급실 가서 진료 받으세요.

2-1 백신 부작용이 무서워 백신 맞기 싫어요.
그렇다면 현존하는 모든 백신들을 안맞으셨으면 뭐... 모든 백신들은 부작용이 분명 존재하며 그 모든 확률을 뚫고 하필, 이 시기에 부작용이 생겨 생명이 지장에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이건 알아두셨으면 좋겠는게 치명율 자체가 맞은 사람 안맞은 사람 차이가 심합니다.

3. 격리 중 너무 아파요. 입원하고 싶은데 병원에서 안된대요.
이건 좀 현 코로나 대응 체제의 문제이긴 합니다만 깊게 파고들면 벤 당할거 같으니 살짝만 들어가야겠어요. 이건 저희 관할 지역 지침이니 타 지역은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지양합니다.

먼저 아파서 병원에 전화를 주셨을 경우, 비대면 진료 혹은 대면 진료 후 의사 지시 하에 병상요청서 작성 후 보건소에 인계를 하면 잡아주는 방식입니다. 내가 정말 아픈데 컷 되셨다면 그 지역에 중증 환자분들이 많으실 가능성이 큽니다. 정말 너무 아파서 진짜 곧 죽을 것 같으면 의사 선생님께서 병상요청서 바로 작성해서 타 지역 이관해서 병상을 잡기라도 할텐데 거절 당하셨으면 더 심하신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에요 조금이라도 견딜 수 있으면 견뎌봅시다.

4. 코로나 두 번 걸릴 수 있나요?
네. 감기 끝나고 또 감기 걸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없으셨다면 정말 축하드립니다. 환경적 요인이던 유전적 요인이던 복 받으신거임

5.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코로나 경구 치료제 관련해 추가로 글 적어봅니다.

전화하셔서 팍스로비드 주세요!!! 라게브리오 주세요!!! 하시는 분들 많은데 상당히 까다로운 약들이에요.

먼저 팍스로비드에 대해 알아보면

1. 12세 미만 소아 환자에 대한 안정성과 유효성 확립이 안되어 있어 40kg 미만 환자에겐 투약 금지입니다.
2. 중증도의 신장애 환자(eGFR > 30 - 60mL/min 해당 되시는 환자분들은 알아보실테니 추가로 설명 안달겠습니다.)
3. 간장애 환자(Child-Pugh C등급)
4. 임부

부작용으로는 미각이상, 설사, 고혈압, 근육통, 간 트렌스아미나제의 상승, 간염, 황달 등이 있습니다.

라게브리오는

1. 18세 미만 소아 투약 금지입니다. - 랫드의 3개월 반복 투여 독성 시험에서 뼈 및 연골에서 독성 관찰됨.
2. 임부

부작용으로는 설사, 구역, 어지러움, 두통, 피부 및 피하조직 장애, 흉반, 발진, 두드러기, 면역계 장애, 과민반응, 아낙필락시스, 혈관부종 등이 있습니다.

왜 안주냐고 진상을 부리던 떼를 쓰던 모든 의료 행위들은 가장 필요한 분께 먼저 돌아가게 되어있어요 조금만 기다려 주시고 첫째도 둘째도 의료진 말 들어주세요 ㅠ

마치며 대충 이 정도면 거의 전화로 여쭤보시는 것들, 자주 올라오는 것들 답변이 되었을 것 같아요.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답변 해드리겠습니당 지금까지 코로나 걸리신분들, 걸리셨던 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고 특히나 의료진 분들 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아요 0 0
이전511512513514515다음